연구소 소개 Asiatic Research Institute

중국연구센터

아연은 세계적 수준의 동북아지역 종합연구소입니다.
 
중국연구센터 개요

아세아문제연구소 중국연구센터는 아세아문제연구소의 오랜 중국 연구와 공산권 연구의 전통을 계승하고,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학제간 통섭을 통해 중국 및 그와 관련된 각 분야를 종합적이고 심층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중국학 연구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중국연구센터는 중국에 관한 새로운 연구 테마들의 지속적인 발굴, 각종 학술회의의 개최, 국내외 연구 네트워크의 구축, 공동 연구 프로젝트의 진행 등을 통해 심화한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연구자들의 활발한 학술 교류에 기여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세계적 수준의 중국 연구의 허브를 지향한다

중국연구센터 조직

구분 구성원
센터장 이정남
정치-경제-사회 연구실 이정남(책임자)
역사-사상-문화 연구실 윤형진(책임자)
자문위원 서진영(고려대 명예교수, 한중전문가공동연구위원회 위원장), 김익수(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지아칭궈(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 교수), 리징펑 (베이징대 정부관리학원 교수), 좌오촨성(American University 교수), 진찬롱(인민대 국제관계학원 부원장), 선딩리(상하이 푸단대, 국제정치), 김태승(아주대), 유장근(경남대), 노기식(동북아역사재단), 유용태(서울대)
객원 교수 및
객원연구위원
주장환(한신대, 정치학), 김재관(전남대, 정치학), 하도형(국방대, 정치학), 김흥규(아주대, 정치학), 김영진(국민대, 정치학), 김애경(명지대, 정 치학), 정주연(고려대, 정치학), 김민수(인천대, 경제학), 이상국(국방연구원, 정치학), 이기현(통일연구원, 정치학), 류장용(칭화대), 수하오(중국 외교학원), 황다후이(인민대 국제관계학원, 정치학), 옌지롱(베이징대), 피아오젠이(중국사회과학워 아태연구소, 정치학), 펑종차오(중국 칭화 대, 행정학), 야오환칭(중국인민대, 법학), 김승욱(서울시립대), 김수영(국민대), 정문상(가천대), 박장배(동북아역사재단), 이욱연(서강대), 윤휘 탁(한경대), 김지환(인천대)

 

학술활동
연구 세미나(Seminar)

센터가 설정한 중장기 집중 탐구 주제의 범위에서 국내외 전문가들을 결집해 공동프로젝트를 조직하여 연구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한다. 공동연구와 토론을 통해서 중국학 연구의 질적인 수준을 제고시키고, 새로운 연구 주제의 개발을 이끌어낸다.

 
워크숍(Workshop)

중국 관련 각종 주제에 다양하게 접근하기 위하여, 국내외 중국 및 동북아 관련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관련 연구분야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한다. 교내의 다양한 학과의 중국 관련 전공 교수님들과 대학원생과 학부생, 그리고 학외의 중국 전문가와 중국 문제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참여 가능한 형식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아연의 중국연구 성과를 다양한 전문가와 대중들에게 전파하고 공유하는 기회로 삼고자한다.

 
학술회의(Conference)

센터 연구성과 발표 및 역사적·시사적 이슈들에 대한 연구 토론의 장으로 연 1회 이상의 국내 학술회의 또는 국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한중-포럼(Korea-China Forum)

중국연구센터는 아연과 중국 주요기관의 정례화된 학술교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 평화와 발전 및 한중관계의 발전방향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모색하고, 동시에 한국과 중국의 연구자를 연결하는 광범한 연구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2014년부터 아연과 지린대 동북아지역연구원이 진행하고 있는 정례화된 학술교류사업에 주동적으로 참여한다.

대외협력 및 네트워킹

해외와 국내의 중국학 관련 학자, 학내의 중국 관련 학과의 학자들을 아연의 각종 연구 및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아연 중국연구센터가 중국연구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확보한다. 이를 위해 센터 내에 다음과 같은 제도를 만든다.

  •  자문위원 위촉 : 국내·외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센터의 활동과 나아갈 방향에 대한 지혜를 모을 수 있도록 한다.
  •  객원교수 : 국내·외 중국 및 동북아관련 전문가를 중국센터의 객원교수로 활동하도록 함으로써 센타의 외연을 확대한다.
  •  연구보조원 : 석·박사과정 학문 후속세대를 프로젝트 및 각종 활동에 참여시킨다.
출판
  •  연구총서 기획 및 발간: 센터 내의 연구 성과물을 취합하여 기존의 중국연구총서의 연장선에서 중국연구총서 시리즈로 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