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통일과 국제평화센터

통일과 국제평화센터 개요

아세아문제연구소는 1957년 한국 최초의 대학부설 연구소로 창설되어 동북아 지역 연구 및 공산권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매년 다양한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연구서적을 발행하여 국내를 넘어 아시아의 대표적인 연구소로 중추적 역할을 하여 왔다. 아연은 북한 지역 연구에서도 끊임없는 연구를 해왔는데 2013년 특별강연으로 ‘김정은 시대의 북한’ 등을 개최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아연의 북한 지역 연구에의 열정은 2014년 9월 통일과 국제평화센터의 개소로 이어졌다. 초대 센터장으로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소장(2008-2011) 및 민주평화 통일 자문회의 사무처장(2012-2013)을 역임하여 북한연구에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남성욱 교수(고려대 북한학과)가 2019년 12월 까지 맡았다.

아연 통일과 국제평화센터는 인류의 상호이해와 문화 증진에 공헌한다는 아세아문제연구소 본연의 목표에 따라 북한의 사회·문화·역사·정치·경제에 대한 종합적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 아연 통일과 국제평화센터는 아세아문제연구소가 가지고 있는 학제 간 연구의 전통을 살리고 북한 지역연구에서 다량의 질 좋은 연구 성과를 이룩함으로써 북한 연구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북한학뿐만 아니라 연구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학과와의 공동연구와 국내외 연구교류를 통해 북한 연구의 연구공동체를 구축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북한지역전문가 양성하여 남북관계 증진과 한반도 평화에 기여함을 목표로 한다.

국제학술회의

국내학술회의

콜로키움/강연(Seminar & Colloquium/Special Lecture)

진행중인 사업

  • 아세아문제연구원 통일과 국제평화센터 <협동연구사업>.
    연구 주제 : “주변 4강의 독자적 ‘국가이익’의 관점에서 보는 북한”
  • 6·25 한국전쟁 70주년 기념 통일과 국제평화센터-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학술회의
    주제 : “지정학적 관점에서 본 한반도 전쟁사”
    일시 : 11월 10일(화) 14:00~18:00
    장소 :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대회의실
    주최 :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통일과 국제평화센터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Sitemap